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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1-23 01:57
새로운 원리와 내용의 정립에 기초한 전면적인 심화 발전
 글쓴이 : 최고관리자
 

김일성-김정일주의 연구 입문(18)

 

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 김현환박사는 최근에[김일성-김정일주의 연구 입문]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김박사는 이미 여러 차례 <김일성-김정일주의>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책의 중요 내용을 간추려 계속 연재로 발표한다.(편집부)

 

새로운 원리와 내용의 정립에 기초한 전면적인 심화 발전

                                                       김현환(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

 

 

김정일위원장은 김일성주석의 혁명사상을 과학적으로 정식화하여 선포하였을 뿐 아니라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비상히 풍부화하고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켰다.

 

김일성주석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그는 주체사상의 근본원리와 진수를 이루는 내용들을 깊이 연구한데 기초하여 우리 당의 지도사상을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로 정식화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주체사상을 더욱 풍부화하고 전면적으로 심화발전시켰습니다.”

 

김정은국무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장군님께서는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으로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수령님의 혁명사상을 끊임없이 심화 발전시키고 풍부화하심으로써 김일성주의를 위대한 생활력과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불멸의 혁명사상으로 더욱 빛나게 하시였다.”

 

김정일위원장은 무엇보다 먼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진수를 이루는 주체사상,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을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발전 풍부화하고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키는 데 첫째가는 주목을 돌리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주체사상을 진수로 하는 사상이론 체계이며 그것이 포괄하고 있는 혁명이론과 영도방법은 어디까지나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로부터 흘러나온다. 그러기에 김일성-김정일주의를 심화 발전시키자면 우선 그 철학적 기초를 이루는 사람중심의 철학사상부터 심화 발전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일찌기 깊은 철학적 조예를 지니고 철학적 문제들에 대하여 사색하고 탐구하여온 김위원장은 주석의 혁명사상을 심화 발전시켜나가는 데서 그 진수가 가지는 중요성을 환히 통찰하고 주체의 철학사상을 심화 발전시켜나가는 데 첫째가는 힘을 넣었다. 김위원장이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을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킨 고귀한 사상이론적 업적은 그의 논문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비롯하여 [주체철학의 이해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 [김일성주의의 독창성을 옳게 인식할데 대하여], [주체사상 교양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데에 대하여], [주체철학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이해를 가질 데 대하여], [주체철학은 독창적인 혁명철학이다], 등 수많은 논문들에 풍부히 담겨져 있다.

 

김정일위원장은 우선 사람중심의 관점과 입장에서<철학의 사명> <근본 문제>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독창적인 이해를 밝혀주었다. 지난 날 많은 철학자들은 철학의 사명이 최고의 진리에 대한 인식에 있다고만 보았으며 선행한 고전가들에 의하여 철학은 노동계급의 혁명실천에 이바지하여야 한다는 가치있는 사상이 제기되었다. 김위원장은 선행한 고전가들의 견해에 머무르지 않고 사람중심의 관점과 입장에서 볼 때 인식이나 실천의 긍극적 목적은 다 사람의 <운명개척>에 이바지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철학의 근본 사명은 <세계관>을 주는 것을 통하여 사람의 <운명개척>의 근본 방도를 밝혀주는 데 있다는 독창적인 사상을 제시하였다.

 

김정일위원장은 철학의 사명에 대한 새로운 견해에 기초하여 철학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과학적으로 밝혀주자면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 문제>를 철학의 근본 문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밝히고 주체철학은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 문제로 새롭게 제기하고 사람의 운명개척의 길을 과학적으로 밝혀주는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 철학사상에서 근본적인 의의를 가지는 <사람의 본질문제>에 대한 철학적 해명을 주었다.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문제는 인류의 철학적 사유가 시작된 때로부터 논의되면서도 해결을 보지 못한 문제이며 철학이론의 진리성과 정당성을 가를 뿐 아니라 사상적, 계급적 입장을 좌지우지하는 중대한 사회정치적 문제이다. 그는 사람의 <본질적 특성>을 처음으로 밝혀준 김주석의 사상이론적 업적을 옹호 고수하면서 그에 기초하여 사람의 본질에 대한 완성된 철학적 견해를 확립하였다. 그는 사람이 사회적 집단을 이루고 사회적 관계를 맺고 사는 <사회적 존재>라는 것을 밝히고 사회적 존재는 사람에 대한 철학적 이해의 출발점으로 된다는 것을 독창적으로 밝혀주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사람이 가지는 본질적 속성인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에 대한 고전적 정식화를 내리고 그것들 사이의 상호 관계와 사회역사 발전 과정을 통한 형성발전 문제에 이르기까지 완전무결하게 밝혀주었다.

 

다음으로, 김정일위원장은 사람중심의 세계에 대한 견해, 관점, 입장을 과학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볼 때 세계는 사람에 의해 지배되고 개조된다는 세계에 대한 주체적 견해와 세계의 주인인 사람의 이익으로부터 출발하며 세계의 개조자인 사람의 활동을 기본으로 하는 세계에 대한 주체적인 관점과 입장이 확립되었다.

 

또한,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 <사회역사관>을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전면적으로 새롭게 심화 발전시키었다. 그는 사회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의 합법칙성도 어디까지나 사람을 중심에 놓고서만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천명하고 사회역사 발전과정을 자연사적 과정으로 보는<유물사관>과는 달리 <주체의 사회역사관>은 사회적 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기본내용으로 한다는 것을 독창적으로 밝혀주었다. 그리고 역사의 주체는 민중이라는 원리를 주체의 사회역사관의 기초적인 원리로 정식화하고 사회역사적 운동은 민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운동>이라는 원리들을 체계정연하게 정식화하였다.

 

또한,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 철학사상의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루는 주체의 <혁명관> <인생관>에 대한 탁월한 사상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주체의 혁명관은 민중을 중심에 놓고 혁명을 대하는 관점과 입장이며 민중을 위하여 견결히 싸워나가는 혁명정신이라는 정식화를 내리고 혁명적 수령관, 조직관, 군중관, 도덕관으로 이루어지는 혁명관의 기본 구성을 과학적으로 제시하였으며 혁명관에서 핵은 <수령관>이라는 것을 독창적으로 밝혀주었다. 그는 사람의 <생명의 본질> <삶의 가치>에 대한 주체적 견해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혁명적 수령관을 핵으로 하는 혁명적 인생관을 전면적으로 제시하였다.

 

참으로, 김정일위원장이 사람중심의 철학사상인 주체사상을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킴으로써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철학적 기초위에 올라서게 되었으며 그 심화 발전을 위한 확고한 사상이론적 및 방법론적 기초가 마련되었다.

 

다음으로, 김정일위원장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중요한 구성부분인 주체의 <혁명이론>을 가일층 심화 발전시키는 데도 깊은 관심을 돌리고 그 발전에서 큰 사상이론적 업적을 이룩하였다. 그는 혁명투쟁에서 <수령>이 차지하는 절대적 지위와 결정적 역할을 밝힌 주체의 혁명원리를 밝히고 수령중심의 혁명이론을 전면적으로 전개하였다. 그는 노동계급의 수령을 단순히 뛰어난 개인이나 노동운동의 지도자들의 역할과 별로 구별하지 않은 선행한 이론의 제한성을 밝히고 수령은 혁명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으며 이 원리를 구현하여 혁명위업은 곧 수령의 위업이며 혁명은 수령에 의하여 개척되고 전진하며 완성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혀주었다. 또한, 온 사회를 하나의 사상, 수령의 사상으로 일색화할 데 대한 탁월한 사상과 노동계급의 당과 국가, 군대를 수령의 당과 국가, 군대로 건설할 데 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과학적으로 제시하였다.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사상론>의 원리를 독창적으로 밝히고 그것에 기초하여 주체의 혁명이론을 비상히 발전 풍부화시켰다. 그는 <사상의식>의 본질과 역할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분석에 기초하여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에서 <사상>이 기본이며 사상을 틀어쥐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주체의 <사상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민중의 자주위업, 사회주의 위업 수행에서 사람들의 사상을 개조하고 발동하기 위한 사상사업을 앞세울 데 대한 이론, 정치조직들을 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조직할 데 대한 이론, 불굴의 정신력으로 사회주의 건설에서 혁명적 대고조를 일으킬 데 대한 이론, 등 수많은 사상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김정일위원장은 인간의 상상을 초월하는 아주 넓은 사상이론 활동을 벌려 정치와 경제, 군사와 문화, 등 혁명과 건설의 모든 분야에 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그의 불면불휴의 사상이론 활동에 의하여 주체의 당건설 이론과 근로단체 건설 이론, 주체의 사회주의 국가 건설 이론이 전면적으로 전개되고 경제활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는 사회주의 경제 건설 이론이 제시될 수 있었다. 또한, 주체의 군사사상과 군사이론, 군사전법으로 구성되는 주체의 군사학이 정립 체계화되고 인민군대의 정치사상 사업으로부터 후방사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포괄하는 주체의 군사이론이 전면적으로 전개되었으며 문학, 영화, 가극, 연극, 음악, 등 문화의 모든 분야에 대한 방대하고도 심오한 주체의 문예이론이 정립되었다. 김정일위원장이 [영화 예술론], [무용 예술론], [음악 예술론], [미술론], [주체 문학론], [교예론]이라는 문학예술 분야의 대작들을 내놓은 것만 보아도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내용들을 비상히 발전 풍부화한 그의 업적의 위대성을 잘 알 수 있다.

 

주체의 혁명이론을 새로운 원리와 내용들로 비상히 발전 풍부화한 김위원장의 사상이론적 업적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그가 <총대중시 사상> <선군혁명 사상>, <선군정치 이론>으로 심화 발전시키고 <사회주의 강성국가 건설 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그는 한평생 총대를 중시하고 총대로 혁명의 앞길을 열어온 주석의 총대중시, 군사중시 사상의 심원한 의의를 깊이 통찰하고 혁명실천에서 그 정당성과 불패의 생활력을 힘있게 확증하였으며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을 벌려 그것을 위력한 <선군혁명 사상>, <선군정치 이론>으로 과학적으로 정식화하였다. 또한, 선군사상의 원리적 기초를 과학적으로 밝혀주고 독창적인 선군혁명 원칙을 명시하였으며 선군정치의 본질과 기본 요구, 선군정치의 근본 바탕과3대혁명 역량을 환히 밝혀주었다.

 

또한, 김정일위원장은 자주, 자립, 자위의 사회주의 강국을 건설한 주석의 혁명업적과 민중의 절실한 요구, 새 세기의 시대적 추세를 과학적으로 통찰하고 <주체의 사회주의 강성국가 건설 이론>을 독창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사회주의 강성국가의 면모와 징표가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강성국가 건설의 전략적 노선과 그 실현을 위한 원칙과 요구들이 전면적으로 밝혀지게 되었다. 그는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으로 선군혁명 사상, 선군정치 이론을 정립 체계화하고 사회주의 강성국가 건설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격변하는 역사의 흐름과 새 세기의 시대적 환경 속에서도 김일성-김정일주의의 견인력과 생활력은 더욱 더 힘있게 과시되었으며 민중의 자주위업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기치밑에 힘차게 전진해나갈 수 있게 되었다. 참으로, 김정일위원장은 주체혁명 위업, 선군혁명 위업을 진두에서 현명하게 이끌면서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을 벌려 주체의 혁명이론을 전면적으로 발전 풍부화시킨 업적으로 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자기 발전의 일대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김정일위원장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구성부분을 이루는 <주체의 영도방법>도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켰다. 노동계급의 혁명위업, 사회주의 위업은 세계를 근본적으로 변혁하는 심각하고 복잡한 투쟁이며 광범한 대중이 참가하는 거창한 투쟁이다. 따라서 그것은 올바른 지도사상, 지도이론과 함께 올바른 영도방법이 보장되어야 승리할 수 있다. 영도방법 문제는 노동계급의 당이 정권을 잡고 새 사회를 운영하며 사회주의 건설을 영도하게 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제기된다. 사회주의 제도가 수립되었다고 하여도 노동계급의 당이 사회주의 사회의 본성적 요구에 맞는 영도방법, 정치방식을 구현하지 못하면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킬 수 없으며 결국은 침체와 답보, 좌절밖에 가져올 것이 없다. 그러나 혁명투쟁의 선행 단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나온 혁명사상에서는 원리적 제한성과 실천적 경험의 미숙성으로 하여 영도방법 문제를 독자적인 사상이론으로 체계화하여 내놓지 못하였다. 김정일위원장은 역사상 처음으로 영도방법 문제가 노동계급의 혁명투쟁에서 이론 실천적으로 독자적인 의의를 가지는 분야라는 것을 지적하고 주체의 영도방법에 관한 심오하고도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전면적으로 제시하였다.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 영도방법이 영도의 본질과 원칙으로부터 영도체계와 사업방법, 작풍에 이르기까지 혁명과 건설에 대한 영도문제에 전면적인 해답을 주고 있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그리고 혁명과 건설에 대한 영도는 본질에 있어서 민중에 대한 당과 수령의 정치적 영도, 정책적 영도라는 것을 지적하고 당과 수령의 유일적 영도를 보장하며 <혁명적 군중노선>을 관철하는 것이 혁명적 영도의 기본 원칙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혁명과 건설에 대한 영도체계는 철저히 당과 수령의 유일적 영도를 확고히 보장하기 위한 체계로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혀주고 혁명적 사업방법과 민중적 사업 작풍의 모든 문제들에 완벽한 해답을 주었다. 김정일위원장은 특히 김일성주석식의 사업방법을 따라 배우고 철저히 구현할 데 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제시하여 일군들의 사업방법과 작풍을 개선하고 사회주의 위업의 승리적 전진을 밀고 나갈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여주었다.

 

참으로, 김정일위원장은 주체의 영도방법의 모든 내용들을 독창적으로 밝혀주고 전면적으로 전개함으로써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내용은 비상히 풍부하게 되었으며 그 불패의 생활력이 남김없이 발휘되었다. 언제인가 김주석은 자주시대의 지도사상을 비상히 발전 풍부화시킨 김위원장의 사상이론적 공적에 대해 높이 평가하면서 자신이 민중의 토양에 씨를 뿌리고 키워온 주체사상을 김정일위원장이 무성한 숲으로 가꾸어 풍만한 열매를 거둘 수 있게 하였다고 지적하였다.

 

참으로, 김정일위원장이 정력적인 사상이론 활동을 벌리어 김일성-김정일주의를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킨 업적은 인류의 사상 발전사에 영원히 빛을 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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