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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2-01 01:53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역사적 지위와 의의는 무엇인가?
 글쓴이 : 최고관리자
 

김일성-김정일주의 연구 입문(20)

 

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 김현환박사는 최근에[김일성-김정일주의 연구 입문]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김박사는 이미 여러 차례 <김일성-김정일주의>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책의 중요 내용을 간추려 계속 연재로 발표한다.(편집부)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역사적 지위와 의의는 무엇인가?

                                                     김현환(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류의 역사발전에서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며 큰 역사적 의의를 가지는 위력한 사상이다. 진보적인 사상은 사회역사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중은 진보적인 사상으로 각성되고 그 기치밑에 투쟁하여야 온갖 낡고 반동적인 것을 제거하고 사회적 진보와 변혁을 이룩해나갈 수 있으며 자기 운명을 참답게 개척해나갈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진보적인 사상은 그 어느 것이나 다 일정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고 <역사적 의의>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모든 진보적 사상들의 역사적 지위와 의의가 꼭 같은 것은 아니다.

 

사상이 가지는 역사적 지위와 의의는 그것이 역사 발전에서 일으킨 변혁의 폭과 깊이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류의 역사 발전에서 가장 거창하고 심오한 대변혁을 안아온 위력한 혁명사상으로서 그 역사적 지위는 최상으로 높고 그 역사적 의의는 비상히 거대하다. 최고의 역사적 지위와 거대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는 김일성-김정일주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조선민중과 세계의 진보적 인류의 무한한 긍지이고 영예이며 행복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역사적 지위는 무엇인가?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역사 발전에서 가장 높은 역사적 지위를 차지한다. 사상의 역사적 지위는 일반적으로 그것이 대표하는 인류의 사상 발전과 시대 발전의 높이의 견지에서 규정할 수 있다. 인류의 사상 발전과 시대 발전의 보다 높은 단계를 대표하는 사상이라야 그 역사적 지위가 다른 사상들에 비하여 우월할 수 있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역사적 지위는 인류의 사상 발전,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루며 현 시대와 미래의 전 역사적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봉의 경지에 있다. 역사 발전에서 그 어느 사상도 차지할 수 없었던 가장 높은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뛰어난 우월성이 있다.

 

가장 완성된 혁명사상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의 견지에서 볼 때 그 내용이 가장 완벽하게 전개되고 체계화된 완성된 혁명사상이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동지의 혁명사상은 인류의 사상사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위대한 주체사상과 그에 의하여 새롭게 밝혀진 혁명과 건설에 관한 이론과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로서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에서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룹니다.”

 

사상의 역사적 지위는 무엇보다도 선행한 사상들과의 관계에서, 인류의 사상 발전의 역사적 과정 속에서 규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정한 사상은 인류의 사상 발전의 합법칙적 과정 속에서 자기의 고유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으로 하여 역사 발전에서도 이러저러하게 영향을 주고 역할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역사에는 수없이 많은 각양각색의 사상조류들이 츨현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은 다 계급적 견지에서 보면 착취계급의 사상에 불과하였다. 착취계급의 사상은 역사의 전진운동을 가로막는 제동기였다. 반동적인 착취계급의 사상만이 지배하던 오랜 기간의 진통 끝에 드디어 인류의 사상사에서는 처음으로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이 출현하게 되었다. 역사는 노동계급의 혁명사상만이 시대의 요구와 민중의 지향을 정확히 반영하고 민중들을 혁명투쟁에 불러일으켜 사회역사의 발전을 힘있게 추동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은 그 과학성과 혁명성으로 하여 인류의 선진사상을 대표하게 되었으며 이때로부터 인류의 사상 발전이란  곧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의 발전을 의미하였다. 인류의 사상사에서 처음으로 출현한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였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와는 다른 새로운 혁명사상이며 그것은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룬다. 김일성-김정일주의가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루게 되는 것은 그것이 가장 독창적이며 완성된 혁명사상이고 인류의 진보적인 사상이론적 유산들을 집대성한 사상이기 때문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인류의 사상사에서 새롭게 발견된 완전히 독창적인 혁명사상인 것으로 하여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루는 혁명사상으로 된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수령님께서 창시하신 주체사상은 인류 사상사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위대한 진리이며 주체사상을 진수로 하여 밝히신 모든 혁명이론과 영도방법은 다 선행한 그 어느 지도자도 내놓을 수 없었던 새로운 것이다.”

 

<독창성>은 혁명사상이 차지하는 역사적 지위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새로운 것이 없거나 계승성이 위주로 된 혁명사상은 필연적으로 선행한 혁명사상이 차지하는 역사적 지위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 선행한 사상에 비하여 어떤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으며 독창성이 어떤 수준과 높이에 있는 것인가에 따라 혁명사상의 역사적 지위는 근본적으로 달라지게 된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선행한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인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틀 안에서는 잴 수도, 해석할 수도 없는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혁명사상이다. 그 기초로부터 전반 내용에 걸쳐 독창성으로 일관된 혁명사상인 것으로 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선행한 혁명사상의 지위를 초월한 가장 높은 단계의 혁명사상으로 된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그 진수를 이루는 철학사상인 주체사상에서부터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이다. 주체사상은 인류의 철학 발전의 새로운 높은 단계를 대표하는 철학사상으로서 종래에는 제기될 수조차 없었던 새로운 문제들을 제기하고 그에 과학적인 해답을 주었다. 주체사상은 종래의 철학의 근본문제인 <물질과 의식, 존재와 사유의 관계문제>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철학에 의하여 과학적으로 해명된 조건에서 새로운 철학의 근본문제인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에 올바른 해답을 주었다.

 

주체사상은<사람>에 관한 문제도 <사회적 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질적 속성에 대한 문제로 새롭게 제기하였으며 사람이 살고 있는 오늘의 세계에서 주인이 누구이며 세계를 개조하는 힘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문제를 독창적으로 제기하고 사람위주의 세계에 대한 견해도 해명하였다. 주체사상은 사람들이 가져야 할 세계관에서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주는 견해 뿐 아니라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일반적인 방법론으로서의 관점과 입장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해명하였다.

 

주체사상은 사회역사에 작용하는 물질세계의 일반적 합법칙성이 밝혀진 조건에서 사회역사에만 작용하는 고유한 합법칙성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그것에 전면적인 해답을 주었다. 주체사상은 이와 함께 사회적 운동의 가장 높은 단계로서의 <혁명운동>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입장을 기본내용으로 하는 <혁명관>에 대한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해명하였으며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고유한 <생명>에 관한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해결한데 기초하여 사회적 인간의 <참다운 삶의 길>을 밝혀주는 <인생관>을 과학적으로 정립하였다.

 

사람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의 전 구성과 내용은 물질중심의 철학사상인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철학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난 전혀 새롭고 독창적인 것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독창성은 바로 주체사상의 독창성에 의하여 규정되는 것이며 그 진수의 독창성으로 하여 김일성-김정일주의는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라는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그 진수에서 뿐 아니라 그에 기초하여 밝혀진 <혁명이론><영도방법>에서도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가 밝혀주고 있는 혁명이론과 영도방법은 민중중심의 독창적인 혁명이론이며 영도방법이다. 그것은 물질경제적 조건을 위주로 하여서가 아니라 민중을 혁명과 건설의 주인, 혁명과 건설을 추둥하는 결정적 요인의 지위에 놓고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새로운 혁명의 지도이론, 지도방법이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혁명이론>은 민중을 중심에 놓고 혁명의 일반적 원리들을 독창적으로 해명하였으며 계급해방에 관한 이론 뿐 아니라 민족해방, 인간해방에 관한 새로운 이론과 자연개조, 사회개조, 인간개조에 관한 참신한 이론들을 명시하여주었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영도방법>은 혁명사상사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영도방법 문제를 독자적인 의의를 가지는 중대한 문제로, 혁명과 건설의 승패와 관련되는 관건적인 문제로 제기하고 민중이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다하게 하는 영도방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처럼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새롭고 독창적일 뿐 아니라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인 것으로 하여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 최고의 단계를 이루는 혁명사상으로 된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수령님께서 사람중심의 철학사상과 인민대중중심의 혁명이론과 영도방법의 전일적 체계인 주체사상을 창시하심으로써 노동계급과 근로인민대중은 시대의 요구와 역사발전의 합법칙성에 맞는 과학적이고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을 가지고 자주성을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벌려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혁명사상의 완성정도는 독창성과 함께 그것이 차지하는 역사적 지위를 규정하는 기본 요인으로 된다. 아무리 새로운 것을 많이 내놓은 혁명사상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완성된 것으로 되지 못한다면 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대표하는 것으로 될 수 없다. 혁명사상의 독창성은 바로 그 자체에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혁명 발전의 요구에 맞는 가장 과학적이며 완성된 혁명사상을 제시하는 데 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혁명사상 발전의 견지에서 볼 때 선행한 혁명사상이 가진 제한성을 극복한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이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민중의 혁명투쟁의 선행한 단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나온 혁명사상으로서 제한성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다.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제한성은 한마디로 말하여 유럽의 발전된 나라들을 전제로 하여 노동계급이 자본가계급을 타도하고 사회주의 제도를 수립하기 위한 이론과 전략전술을 밝혀주는 데 머물렀으며 그것도 물질경제적 관계를 위주로 하여 전개되었다는 데 있다. 선행한 혁명사상의 제한성은 김일성-김정일주의에 의하여 극복되었으며 김일성-김정일주의에 의하여 노동계급의 혁명사상은 자기 발전의 최고 단계, 완성된 경지에 올라서게 되었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선행한 혁명사상이 가지고 있는 구성체계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완성된 구성체계를 이루고 있다. 혁명사상의 완성정도는 그 구성체계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선행한 혁명사상은 그것이 출발한 사상이론적 원천으로부터 <철학>, <정치경제학>, <과학적 사회주의>의 학문적인 구성체계를 갖추었다. 이러한 구성체계로서는 당대의 진보적인 사상이론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민중의 혁명투쟁이 제기하는 모든 이론실천적 문제들에 과학적인 해답을 줄 수는 없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선행한 혁명사상이 갖춘 학문적인 구성체계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사상>, <이론>, <방법>의 완성된 구성체계를 확립하였다.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사상, 이론, 방법의 완성된 구성체계를 이룸으로써 노동계급을 비롯한 근로민중에게 가장 올바른 혁명적 세계관을 심어주는 사상과 혁명투쟁의 과학적인 원리와 원칙, 전략전술을 밝혀주는 이론, 민중이 자기의 요구를 자기의 힘으로 실현해나가도록 이끌어주는 영도방법을 전면적으로 담고 있는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으로 되었다. 김일성-김정일주의의 구성체계에 담겨져 있는 모든 사상이론적 내용들도 선행한 혁명사상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민중의 투쟁의 앞길을 가장 정확히 밝혀주는 완성된 것이다.

 

주체사상은 사람중심의 완성된 철학사상이다. 철학이 완성된 것으로 되자면 자기의 근본사명에 맞게 철학적 원리들을 밝혀주어야 한다. 철학의 근본 사명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운명개척의 근본 방도를 가장 정확히 밝혀주는 철학사상만이 완성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선행한 노동계급의 철학사상은 물질세계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의 합법칙성을 밝히는 것을 자기의 철학적 과제로 내세웠기에 물질로 통일되어 있으며 자체의 객관적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발전하는 주위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주었지만 인간의 운명개척의 근본 방도를 직접적으로 밝혀주지 못하였다.

 

이와는 달리 주체사상은 철학의 본래의 사명에 맞게 사람의 본질적 특성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독창적으로 해명함으로써 사람의 운명개척의 근본 방도를 밝혀주는 철학적 원리들을 전면적으로 제시하였다. 주체의 철학사상에 의하여 처음으로 인간의 운명의 주인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것이 해명되고 사람은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으로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면서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야 한다는 운명개척의 근본 방도가 과학적으로 제시되었다.

 

주체의 혁명이론과 영도방법도 완성된 혁명의 지도이론, 지도방법이다. 선행한 혁명사상에서는 혁명투쟁의 발생발전을 객관적인 물질경제적 관계를 위주로 하여 설명하면서 노동계급의 계급적 해방의 조건을 밝히는 데 머물렀다. 물론 혁명투쟁에서 객관적 조건도 일정한 역할을 하지만 그것이 결정적 요인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지난 날 혁명투쟁이 생산력이 고도로 발전한 자본주의 나라들에서가 아니라 러시아와 같이 자본주의가 덜 발전된 나라와 식민지, 반식민지 나라들에서 먼저 일어나 승리한 사실은 이를 웅변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또한, 민중의 혁명투쟁이 착취와 압박이 청산되고 사회주의 제도가 수립된다고 하여 그 종국적 목적을 달성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주체의 혁명이론은 선행한 혁명사상이 가지고 있는 제한성을 극복하고 <객관적 조건>이 아니라 <주체적 요인>을 기본으로 하여 혁명투쟁의 앞길을 과학적으로 밝혀준다. 그리하여 혁명의 근본 방도는 수령, , 군대, 대중의 통일체인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고 그 역할을 높여나가는 데 있으며 생산력 발전이 비록 낮은 수준에 있다고 하더라도 혁명의 주체가 강화되고 그 역할이 높아지게 되면 혁명이 일어나고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또한, 혁명의 근본 목적은 온갖 구속과 예속을 청산하고 민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는 데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사회주의 제도가 수립된 후에도 혁명을 끝까지 계속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특히, 주체의 혁명이론은 제국주의와 온갖 반혁명 세력과의 힘의 대결을 동반하는 혁명투쟁의 합법칙적 요구에 맞게 군사를 중시하고 총대의 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함으로써 혁명의 주체를 강화하고 그 역할을 높여 혁명의 승리를 튼튼히 담보해나갈 데 대한 독창적인 사상이론을 제시하여주었다.

 

주체의 영도방법은 혁명적 영도가 본질에 있어서 노동계급의 수령과 당이 혁명의 주인인 민중으로 하여금 주인으로서의 마땅한 지위를 차지하고 주인으로서의 응당한 역할을 다하도록 이끌어주는 사업이라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그에 맞게 혁명적 영도에서 나서는 모든 이론실천적 문제들에 전면적인 해답을 주었다. 그리하여 혁명적 영도원칙과 영도체계로부터 대중을 이끌어나가는 일군들의 사업방법과 작풍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들이 완벽하게 해명되었다.

 

이처럼 김일성-김정일주의는 선행한 혁명사상과 구별되는 독창적인 혁명사상인 동시에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선행이론의 제한성을 극복한 완성된 혁명의 지도사상이며 바로 이로 인하여 혁명사상 발전의 가장 높은 단계를 이루는 혁명사상으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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